[증시풍향계] 美 FOMC·日 추가 수출규제 주목
이번 주(29∼2일) 국내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와 일본의 추가 수출규제 이슈 등에 주목할 전망이다.

오는 30∼31일(현지시간) 열리는 7월 FOMC 정례회의에서는 기준금리 인하가 유력한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0.25%포인트 이상의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며 0.5%포인트 인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또 이번에 당장 큰 폭으로 인하하지 않더라도 연내 추가적인 금리 인하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증시에 이미 연준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 부분 반영돼 있어 만약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이 시장의 기대를 충족할 만큼 비둘기파적(dovish)이지 않을 경우에는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일본이 결국 '화이트 리스트'(백색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할지 여부도 중요한 관심사다.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르면 8월 2일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조율 중이다.

개정안이 각의를 통과하면 시행 시점은 8월 하순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산업에 핵심적인 방산, 원자력, 공작기계, 이차 전지, 수소차 관련 부품에 대한 수출 심사 강화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또 미중 무역협상 추이도 지켜봐야 한다.

미국과 중국은 30∼31일 중국 상하이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그러나 양국 간 입장차가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어 이번 협상에 대한 기대치는 낮은 편이다.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26일(현지시간) 한 방송에 출연해 이번 협상에 "어떤 큰 합의(grand deal)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증권사들이 지난 26일 낸 주간 전망 보고서에서 제시한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NH투자증권 2,040∼2,100, 한국투자증권 2,020∼2,100, 하나금융투자 2,050∼2,100, 케이프투자증권 2,040~2,130 등이다.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와 이벤트 일정(현지시간 기준)은 다음과 같다.

▲ 29일(월) = 일본 6월 소매판매
▲ 30일(화) = 미국 FOMC 정례회의,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한국 8월 제조업 경기전망지수(BSI)
▲ 31일(수) = 미국 FOMC 정례회의,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한국 6월 광공업생산
▲ 1일(목) = 한국 7월 수출입, 미국 7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지수
▲ 2일(금) = 미국 7월 실업률, 유로존 6월 소매판매
(도움말=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케이프투자증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