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28일 오뚜기에 대해 안정적 실적과 지배구조 개편이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86만원을 유지했다.

조미진 연구원은 "안정적 현금흐름, 꾸준한 실적, HMR 및 냉동식품 부문의 고성장이 긍정적"이라며 "일부 품목에서 원가 상승 및 경쟁 심화가 나타나고 있지만, 포트폴리오 내 캐시카우(현금창출) 비중이 높아 전사 수준에서 비용 조절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677억원, 영업이익 439억원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HMR 냉동식품 등 고성장 제품군으로 포트폴리오가 확대될 전망"이라며 "쌀, 농산물 등 일부 품목의 원재료 가격 상승은 판매 가격에 전가되면서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라면시장에서 추가적인 점유율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봤다. 계절면 성수기 시즌에 돌입하면서 팔도가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대비 역기저 효과로 점유율 하락이 점쳐진다.

올해 자회사 연결 편입으로 실적 개선 효과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상미식품 풍림피앤피 오뚜기제유 등 종속기업 편입 효과가 2분기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지배구조 변화 가능성이 높고, 이는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주가는 3월 이후 조정을 받으며 밸류에이션 부담이 완화됐다"고 덧붙였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