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는 협력사인 이뮤노반트가 자가면역질환 치료 항체신약 'HL161'의 그레이브스 안병증(GO)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 투약을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한올바이오파마는 2017년 HL161 항체신약에 대해 스위스 로이반트와 총 5억250만달러(약 5600억원)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로이반트는 HL161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이뮤노반트를 자회사로 설립했다. 이 회사를 통해 HL161의 글로벌 임상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번 그레이브스 안병증에 대한 북미 임상 2a상에서는 환자들에게 1주1회씩 6주간 HL161을 피하주사한다. 안전성과 내약성 및 혈중 자가항체의 변화 등을 측정하게 된다. HL161의 효능을 검증하는 임상 2b상도 이번 분기 내에 시작할 계획이란 설명이다.

이뮤노반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샌딥 쿨카르니는 "그레이브스 안병증은 심각한 각막 손상 및 시력 상실의 위험이 있는 중증 질환인데, 현재까지 FDA에서 허가된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HL161은 이 병을 유발하는 자가항체를 제거하는 근원적인 치료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맥주사 제품으로 개발되고 있는 경쟁품과 비교해 자가투여가 가능한 피하주사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어, 환자들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임상 2상 개시에 따라 한올바이오파마는 로이반트로부터 성과기술료(마일스톤)을 수령할 예정이다. 이뮤노반트는 GO 외에 중증근무력증(MG)에 대한 임상 2상도 진행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3번째 적응증에 대한 임상시험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