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증시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욕 증시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가 재부상한 데 따라 하락했지만, 낙폭은 제한됐다.

6일(이하 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6.47포인트(0.25%) 내린 26,438.4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3.17포인트(0.45%)하락한 2,932.4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0.71포인트(0.50%) 내린 8,123.29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말 트윗으로 촉발된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서 "중국과 무역협상이 계속되고 있지만, 그들이 재협상을 시도함에 따라 너무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2천억 달러어치의 중국 수입품에 매기는 관세를 현행 10%에서 25%로 이번 금요일 인상하겠다고 밝혔고, 아직 수입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3천250억 달러어치의 다른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조만간 부과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침에도 "중국과 무역에서 매년 5천억 달러를 잃었다"면서 "미안하지만 더 이상은 이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일부 외신은 중국 측이 기술 이전 문제 등과 관련해 국내법을 개정하지 않는 선에서만 합의하려고 해 미국 반발을 사고 있다고 전했다.

또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번 주 예정된 미국 방문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보도가 잇따르는 등 양국 협상이 다시 안갯속에 빠져들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알려줄 수있는 건 중국 대표단이 미국에서 가서 무역협상을 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협상을 타결짓는 듯했던 양국이 다시 충돌할 수 있다는 우려에 글로벌 금융시장의 위험투자 심리가 급속히 위축됐다.

아시아에서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5.58% 폭락했다.

뉴욕 증시도 다우지수가 장 초반 471포인트 폭락하는 등 불안을 노출했지만, 차츰 낙폭을 줄였다.

트럼프 트윗이 최종 협상을 앞두고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이며, 양국의 협상이 결국 타결될 것이란 분석이 힘을 얻은 탓이다.

중국 대응에 시장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중국 협상단이 이번 주 미국을 방문할 것이란 보도가 나온 점도 투자 심리 회복을 지지했다.

CNBC는 류 부총리가 포함될지와 오는 8일 예정대로 양국 회담이 시작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하지만, 중국 협상단이 이번 주 미국을방문할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해당 보도가 나온 이후 주요 지수는 0.5% 이내로 낙폭을 빠르게 줄였다.

이밖에 다른 지정학적 문제들도 증시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은 이란을 압박하기 위해 항공모함 전단과 폭격기 등을 중동에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로 북미 관계의불확실성도 커졌다.

이날 종목별로는 무역정책에 민감한 주가 움직임이 컸다.

캐터필러는 1.6% 하락했고, 엔비디아 주가도 1.7% 내렸다.

업종별로는 0.58% 오른 건강관리 분야를 제외하고 전 업종이 내렸다.

재료분야가 1.38% 내렸고, 산업주는 0.97%, 기술주는 0.82% 각각 하락했다.

이날은 발표된 경제지표는 많지 않았다.

콘퍼런스보드는 지난 4월 미국 고용추세지수(ETI)가 110.79로, 전월 대비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여전히 올해 와 내년 한차례의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하커 총재는 "최근 지표가 물가 우려를 제공하지만, 아직 물가 기대가 잘못됐다고 말하기엔 이르다"고 덧붙였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압박은 협상 카드일 수 있다면서, 향후 무역협상 전개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씨티그룹의 토비아스 레브코비츠 수석 미국 증시 전략가는 "대통령의 협상 전략이 비전통적이지만, 어떠한 결과도 나오지 않을 가능성보다 어떤 종류의 협상이라도 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레브코비츠 전략가는 이어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간 협상을 고려할 때 이러한 평탄치 않은 과정은 비슷하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6월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10.0%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9.97% 상승한 15.44를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