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대 EMBA, 국내 유일 졸업생 전원 '유럽 복수학위 MBA' 취득
“과거에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만 하면 좋은 경영자로 평가받았습니다. 이제 사회는 통섭과 융합의 소양을 갖춘 경영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경영교육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합니다.”

오래전부터 통섭과 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교육 과정에 반영한 한누 세리스토 핀란드 알토대 부총장의 말이다. 알토대는 핀란드의 경제, 문화, 산업을 선도하는 헬싱키 경제대, 헬싱키 디자인 예술대, 헬싱키 공과대 등 3개 대학이 통합해 만든 학교다. 핀란드 정부가 산학협력과 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주도해 설립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는 ‘혁신은 학문 간 교차를 통해 나타난다’며 알토대를 교육 혁신사례로 분석하기도 했다.

○국내에서 해외 MBA 학위 취득

알토대 EMBA, 국내 유일 졸업생 전원 '유럽 복수학위 MBA' 취득
알토대의 융합 교육 정신을 이어받은 ‘알토대 EMBA(이그제큐티브 MBA) 인 서울’ 과정은 1995년 국내에 처음으로 개설됐다. 올해로 25년째를 맞았다. 이 과정은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aSSIST·총장 김태현)과 핀란드 알토대가 함께 운영한다. 국내에 개설된 수많은 EMBA 중 유일하게 졸업생 전원이 국내와 유럽 명문대 정규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알토대 EMBA는 국내 EMBA 프로그램 중 기간이 가장 짧다. 1년 반 동안 수업을 듣고, 7월 말 여름휴가 기간을 이용해 핀란드에서 2주간 교육을 마치면 국내 MBA와 알토대 EMBA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다. 국내에서 수료한 학점을 핀란드 알토대 본교 EMBA 취득을 위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주말에만 수업이 이뤄진다는 것도 시간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 큰 장점이다. 재학생은 영어 실력에 따라 한국어·영어 혼용 클래스(강북캠퍼스)와 100% 영어(강남캠퍼스)로 수업하는 클래스 중 선택할 수 있다.

지난 2월 기준 한국에서 MBA 학위를 받은 졸업생은 3997명으로 집계됐다. 핀란드 싱가포르 대만 이란 등에서 동일한 MBA 학위를 받은 글로벌 졸업생을 합치면 1만5000여 명에 달한다. 졸업생인 전민아 콘티넨탈코리아 이사는 “브랜딩 마케팅의 권위자인 번트 슈미트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의 강의가 기억에 남는다”며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서로 다른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동기들과 조별 과제로 공부하면서 부족한 식견과 견문을 넓힐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알토대 ‘오픈 플랫폼’ 시스템 도입

알토대 EMBA는 핀란드 알토대 본교의 교수 운영체계인 ‘오픈 플랫폼’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와 운영하고 있다. 오픈 플랫폼은 소속 대학 구분 없이 분야별 최고의 석학을 초빙해 강의하는 방식이다. 알토대의 ‘스타트업 사우나’, ‘디자인 팩토리’ 등 창업 지원(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교육 과정에 도입했다.

알토대 EMBA는 글로벌 경영대 MBA 검증 기준인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유럽교육수준향상시스템(EQUIS)’, ‘MBA협의회(AMBA)’ 등의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3대 인증을 모두 획득한 곳은 세계 경영대학 중 0.5%인 95개 대학뿐이다. 국내에서 ‘트리플 크라운’을 획득한 프로그램은 알토대 EMBA 프로그램이 유일하다.

알토대 EMBA는 국내 단일 MBA 과정으로는 최대 규모(올 2월 기준 3997명)의 동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동문들은 바이엘코리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휴렛팩커드 등 다국적 기업뿐만 아니라 삼성, LG, 국민은행 등 국내 대표 기업에 재직하고 있다. 대표적 인물로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권봉석 LG전자 사장, 채은미 페덱스코리아 대표,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 신현석 SK C&C 클라우드Z플랫폼 본부장 등이 있다.

알토대 EMBA 관계자는 “정보기술(IT)산업 동문 및 여성 최고경영자(CEO) 멘토 모임을 비롯해 동문 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소모임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9학년도 가을학기(9월) 입학전형 중 신입생 특별장학 혜택이 제공되는 ‘얼리 액션’ 입학전형은 오는 22일 마감된다. 정시 입학전형은 6월 3일까지다. 원서 접수 및 입학 문의는 홈페이지와 전화로 하면 된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