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4월 8일 오후 5시24분

[마켓인사이트] "한국 기업·부동산 직접 투자 늘릴 것"
“한국 기업과 부동산, 인프라에 대한 직접 투자를 확대하겠습니다.”

얀 필립 슈미트 아디안 아시아 대표 겸 집행위원회 위원(사진)은 9일 한국경제신문 자본시장 전문 매체 마켓인사이트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주요 자산에 다수 지분 투자를 늘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1991년 설립된 아디안은 운용자산(AUM)이 990억달러에 달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사모펀드 운용사다. 20%가량의 자산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투자했다. 슈미트 대표는 “지금까지는 한앤컴퍼니, MBK파트너스, 어피너티와 같은 범아시아권 펀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한국에 투자해왔다”며 “앞으로는 직접 투자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아디안의 한국 투자 규모는 약 3억달러다.

아디안은 세컨더리 펀드 분야에서 370억달러의 수탁액을 굴리는 글로벌 마켓의 리더로 꼽힌다. 슈미트 대표는 “2011년 한국의 한 연기금에서 첫 약정을 받은 뒤 4년여 전부터 자금 약정이 대폭 늘었다”며 “한국 연기금, 공제회, 보험사 등의 수탁자금 규모가 20억달러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아디안은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투자 비중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슈미트 대표는 “곧 아디안의 AUM이 1000억달러를 넘을 것”이라며 “이미 성숙한 유럽, 미국 시장보다는 다양한 기회가 있는 아시아에 자산을 배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디안은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싱가포르와 베이징 사무소에 이어 최근엔 도쿄와 서울 사무소를 열었다.

현재 자본시장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 미·중 무역 분쟁에 대해선 “원만히 타결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슈미트 대표는 “중국 당국이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차별을 줄이는 등 경기 둔화를 막기 위한 강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기회추구형(opportunistic) 투자 기회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