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의 경기 부양 효과가 심리지표에 반영되기 시작했다. 중국 통계국이 발표하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가 반등했다. 대외수요가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최소 7월까지 완화적 정책방향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3월 중국 통계국 제조업 PMI는 지난달보다 1.3포인트 상승한 50.5를 기록했다. 전달보다 1.3포인트 오른 것은 지난 2012년 3월 이후 7년래 최고치다.

세부 구성항목 12개 모두 지난달보다 올랐다. 생산지수와 신규수주지수는 각각 52.7, 51.6으로 3.2포인트, 1.0포인트 상승했다. 양 지수가 동시에 상승한 것은 지난해 5월 이후 처음이다.

신규수출주문지수는 47.1을 기록했다. 10개월 연속으로 기준선인 50을 밑돌고 있지만 미중 무역협상이 긍정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4월에도 상승할 전망이다.

정부의 재정정책과 인민은행의 민간 기업들의 지원을 위해 단행한 맞춤형 통화완화 정책(지준율 인하) 효과로 중형기업과 소기업 PMI는 각각 49.9, 49.3을 기록했다.

PMI 서비스업지수도 1개월 만에 상승으로 돌아선 54.8을 기록했다. 신규수주지수, 공급기관 인도지연지수, 고용지수 등도 전월대비 모두 상승했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은 "3월 양회 이후 부양책의 효과가 심리지표에 반영되기 시작했다"며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의 효과로 2분기부터 실물 경기의 반등이 예상되며 하반기 중국 경제 성장률의 상향이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여전해 완화적 정책방향이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같은 정책방향의 수혜 업종은 증권, 5G, 철도건설, 자유소비재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내수요가 회복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하지만 대외수요는 여전히 불확실성으로 남아있어 정부는 최소 7월까지 완화적인 정책방향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주식시장 측면에서 유동성 확대로 증권 업종이, 인프라 투자로 5G·철도건설, 소비부양책으로 자유소비재 업종이 수혜를 입을 수 잇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