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2월 25일 오후 2시29분

[마켓인사이트] "불확실성 커진 시장…'기회추구형 크레디트' 전략 유효"
“작은 원금 손실 위험에 10% 중반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오퍼튜니스틱(기회추구형) 크레디트 전략’이 세계 기관투자가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세계 3대 사모펀드(PEF)인 미국 칼라일그룹의 마크 젠킨스 크레디트 부문 대표(사진)는 2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요즘같이 시장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는 원금보호 장치가 마련돼 있으면서도 두 자릿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오퍼튜니스틱 크레디트가 가장 적합한 투자 전략 중 하나”라고 말했다.

오퍼튜니스틱 크레디트란 복잡한 기업 인수합병(M&A)이나 자본 재조정 등을 위해 일시적으로 자금이 필요한 우량 기업에 사모 주식펀드에 비해 낮은 요구 수익률로 투자하는 전략이다.

만기와 이자가 있는 대출이나 상환우선주 방식으로 투자한다.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작은 원금 손실 위험을 지고 중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기업들은 PEF 투자와 달리 경영권을 양보하지 않으면서 낮은 조달비용으로 투자받을 수 있어 최근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젠킨스 대표는 “최근 활발한 크레디트 투자 전략인 ‘디렉트 렌딩(direct lending)’도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시장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수익률이 떨어지고 원금보호 조항도 약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에 비해 시장 규모가 1조달러(약 100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오퍼튜니스틱 크레디트는 아직 대형 펀드가 많지 않아 투자 경쟁이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그만큼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디렉트 렌딩은 중소형 바이아웃(경영권 매매) 거래 등에 인수자금을 제공하는 투자 전략이다.

젠킨스 대표는 “오퍼튜니스틱 크레디트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기회 발굴과 실사, 투자구조 설계 등 PEF 투자에 필요한 네트워크와 역량이 필요하다”며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는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라고 설명했다. 그는 “칼라일그룹은 회사의 모태인 PE 부문과 협업해 우량한 투자 기회를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칼라일그룹은 기업 대출 등에 투자하는 크레디트 부문을 가장 중요한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캐나다연금을 운용하는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에서 크레디트 투자 대표를 담당하던 젠킨스 대표를 2016년 영입했다. 칼라일 크레디트 부문은 약 45조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유창재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