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내 범죄자만 현금 사용"…가상화폐가 '공식통화' 된다고?
실리콘밸리의 유명 투자자이자 대표적 가상화폐(암호화폐) 강세론자인 팀 드레이퍼가 19일(현지시간) 외신 인터뷰에서 "5년 이내에 범죄자들만 현금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신 암호화폐가 주요 통화가 될 것이란 취지로 발언해 눈길을 끌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2009년 탄생 후 마약·불법무기 거래 등에 이용돼 '자금세탁의 온상' 이미지를 얻은 것과는 상반되는 주장이다.

특히 암호화폐는 2013년 미 연방수사국(FBI)이 불법 물품거래 사이트 '실크로드' 서버를 압수수색하고 운영자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이뤄진 게 세간에 알려지며 불법 이미지가 박혔다.

그럼에도 팀 드레이퍼가 '현금의 종말'과 대안으로 암호화폐를 언급한 것은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암호화폐는 자금세탁 목적보다는 투자 및 결제 용도로 활용되며 '현금보다 투명한 화폐'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 마약단속국(DEA) 요원은 "암호화폐를 이용한 불법거래 비율이 전체 거래량의 90%에서 10%로 감소했다"고 말한 바 있다. 암호화폐 사용이 범죄자 검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범죄자들이 계속 암호화폐를 썼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현금과 달리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추적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전문가들은 각국에서 암호화폐 규제가 본격 도입되고 기관투자자들이 유입되면 이러한 '양지화' 추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미국 최대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가 달러화와 1:1로 가치가 연동되는 'JPM 코인'을 발행한 이유도 이같은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블록체인 기반 보안 전문프로젝트 센티넬프로토콜의 패트릭 김 대표는 "블록체인을 통한 자금추적이 용이한 편인 것은 맞다. 디지털 화폐(암호화폐)는 기술적으로 자금흐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암호화폐가 범죄에 악용되던 종전과 달리 기술이 발전하고 제도권 기관 위주로 재편되며 자금세탁방지(AML) 관련 기술수요가 계속 높아지는 중"이라며 "앞으로 블록체인에 기록된 거래가 범죄에 연루됐는지 추적·판별하는 기술이 일반화돼 범죄율을 낮추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산하 한경닷컴 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