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정부 역전세 불개입, 은행업 주가에 부담"
키움증권은 정부의 역전세 불개입 기조가 은행업 주가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19일 분석했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최근 전셋값 하락과 이로 인한 역전세 우려에 대해 "전세자금 반환의 책임은 집주인에게 있다"고 전날 밝혔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역전세 현상으로 인한 문제를 투자자 책임으로 규정했다"면서 "이는 임대인(집주인)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한도 확대 등 정책 지원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어 "정부는 부동산 가격 하락에 따른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 약화를 부채 구조조정으로 해결하려 한다"면서 "지난 1월 채무 재조정(채무자의 채무 부담을 완화해주는 것) 활성화를 발표한 데 이어 2월에는 채무 재조정 실패율을 25% 이하로 낮추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의 이러한 부동산 시장 및 가계부채 정책은 은행업 주가에 매우 부담스럽다"면서 "담보가치 하락으로 손실률이 늘어날 수 있으며 채무 재조정자의 증가로 연체도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정부의 부채 구조조정 진행 과정에 맞춰 은행 업종 투자 비중을 조절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서 연구원은 "한계채무자가 대출을 늘려 빚을 갚는 악순환에서 벗어나 정상적 환경으로 금융산업 구조를 개편한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