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이 광주신세계에 공개매수를 통해 비상장사로 전환할 것을 요구했다. 신세계그룹이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상장사인 광주신세계 주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만큼 이해관계 상충을 예방해달라는 요구다.
"신세계 지배구조 개편땐 주주 피해"…KB운용, 광주신세계에 자진 상폐 요구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광주신세계 지분 8.5%를 보유한 KB자산운용은 최근 회사 측에 보낸 질의서에서 “상장된 기업에 대해 인위적으로 지배구조 개편을 시도하면 시장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광주신세계가 공개매수를 통해 비공개 회사로 우선 전환한 뒤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공개매수는 시가보다 높은 가격에 주식을 사들인 뒤 자진해서 상장을 폐지하는 제도다.

광주신세계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52.08%를 보유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정 부회장이 이 지분을 동생 정유경 총괄사장이 경영하는 (주)신세계에 매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모친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 보유한 이마트 지분(18.2%)을 증여받을 때 낼 상속·증여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대형마트 등을 운영하는 이마트는 정 부회장이, 백화점·면세점사업을 하는 신세계는 동생인 정 사장이 맡는 계열분리를 완성하기 위해서도 광주신세계는 (주)신세계로 가는 게 자연스럽다는 분석이다. 광주신세계가 지난해 12월 이마트 사업부문을 이마트에 양도한 것도 계열분리를 위한 수순인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문제는 광주신세계의 매각 가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광주신세계와 신세계 주주들의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논란을 없애기 위해 미리 광주신세계가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을 사들여 비상장사로 만들라는 게 KB자산운용의 요구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달 24일 광주신세계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마트 사업부문 매각 안건에 반대표를 던졌다. 이마트 사업부문을 싼 가격에 이마트에 양도해 주주가치를 훼손한다는 이유에서다.

KB자산운용은 배당과 자사주 매입을 비롯한 주주환원 요구도 질의서에 담았다. 이 운용사는 “광주신세계가 2015년 발표한 랜드마크 복합시설 사업이 광주광역시의 인허가 지연 등으로 3년 넘게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더는 주주 환원을 미룰 명분이 없기 때문에 연간 잉여현금흐름(FCF)의 30~50%가량을 주주 환원에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KB자산운용은 이 같은 질의와 제안에 대해 광주신세계에 오는 14일까지 답변을 달라고 요청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