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Core-shell 광중합형 대형 3D 프린터. (자료 = 하이비젼시스템)
고속 Core-shell 광중합형 대형 3D 프린터. (자료 = 하이비젼시스템)
하이비젼시스템은 고속으로 고품질 대형 출력물을 출력할 수 있는 3D 프린터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하이비젼시스템은 지난해 4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책과제인 장비연계형 3D 프린팅 소재기술개발사업 참여기관으로 3D프린터를 개발, 이번 '고속 Core-shell 광중합형 대형 3D 프린터'를 만들었다.

이번 고속 Core-shell 광중합형 대형 3D 프린터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3D 프린터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췄다는 것을 입증했다. 그간 하이비젼시스템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모듈(CCM) 및 다양한 입력 센서들의 자동검사시스템 개발 업체로 알려졌다.

이번 제품 개발엔 하이비젼시스템만의 축적된 모션제어기술이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하이비젼시스템은 SLA과 DLP 두 가지 방식을 한번에 적용해 각각의 방식이 가지는 장점만을 극대화했다. 광경화성 액체 수지가 담긴 수조에 레이저를 발사해 경화시키는 SLA방식은 고품질의 외관을 성형하고, 3D 프린터에 결합된 빔 프로젝터를 재료 위에 투사해 적층하는 DLP방식은 고속으로 내부를 성형하는 것이다.

최두원 대표는 "이번 개발 성공으로 하이비젼시스템의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하게 돼 기쁘다"며 "개발된 기술은 3D프린터 전문 자회사 큐비콘에서 내년 하반기 상용화 출시를 통해 산업용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