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가 고전하고 있지만 중국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에는 최근 돈이 들어오고 있다. 미국과의 무역분쟁 완화와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효과를 기대하며 ‘저점 매수’에 나선 자금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글로벌 펀드자금도 중국 등 신흥국으로 흘러들어오고 있다.

슬금슬금…中 펀드에 돈 들어온다
24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에 설정된 중국 펀드 167개에 최근 한 달간 160억원의 자금이 순유입됐다. 경기 둔화 우려가 컸던 9월엔 260억원이 빠져나갔다. 증시가 급락한 지난 10월 단기 반등을 노리는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자를 중심으로 165억원이 순유입됐고 지난달 이후에도 유입세가 이어졌다.

최근 한 달간의 자금 순유입은 공모펀드가 주도했다. ‘KB통중국고배당펀드’(49억원), ‘KB중국본토A주펀드’(41억원)가 순유입 자금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글로벌 투자자금의 흐름도 비슷하다. 글로벌 펀드정보 제공업체 이머징마켓포트폴리오리서치(EPFR)에 따르면 지난 13~19일 1주일간 신흥국 주식형 펀드에 45억1000만달러가 순유입됐다. 이 중 18억4000만달러가 중국 본토A주와 홍콩H주 등 중국으로 흘러들어갔다.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최근 석 달간 7.8%, 연초 이후 23.92% 떨어졌다. 하지만 내년 상반기엔 반등할 것이란 기대가 고개를 들고 있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내년 1분기 경기부양과 무역협상을 본격화해 경기가 상반기 중 저점을 통과할 수 있다”며 “경기부양 효과가 나타나면 중국 경제는 내년 상저하고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혜 기자 loo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