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 = 한국거래소)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 = 한국거래소)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심사하는 기업심사위원회는 기업의 계속성과 경영투명성, 그 밖의 공익실현과 투자자 보호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정한 판단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여부를 결정하는 기업심사위원회가 오늘 오후 2시부터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의 향후 일정이나 계획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기심위는 거래소 담당상무를 제외하고 모두 외부인원으로, 변호사 회계전문가 교수 시장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며 "경영투명성 계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심위에서 전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시장 불확실성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빠른 시일내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정 이사장은 "시장 불확실성이 장기간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갖고 있다"며 "결과로 상장유지가 나오든 개선기간을 부여하든 기심위에서 공정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심위 결과가 언제 발표될 지 여부에 대해선 "오늘 결론이 날 수도 있고, 아니면 오늘 결론을 낼 수 없다고 하면 기심위를 한 번 더 열수도 있다"며 "기심위에서 전적으로 판단할 상황"이라고 잘라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에 대한 거래소의 '책임론'도 불거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말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현금흐름할인법(DCF)를 사용한 것에 대해 거래소도 사전에 인지하지 않았냐는 점에서다.

그는 "상장할 당시 제가 거래소엔 없었지만, 적절한 절차에 따라 상장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은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본부장은 "거래소가 개입한 거라는 오해가 있는데 최근 5년 정도 한국거래소는 기업들이 공시를 잘 하도록 강조하고, DCF 방식을 회사가 공시함으로써 시장 평가를 받도록 했을 뿐"이라며 "가격이 적정하다거나 가치평가가 부적절하다거나 하는 심사 기준은 (거래소가) 갖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정 이사장은 취임 1주년의 소회도 밝혔다. 그는 "여러 대외적인 요소와 대내적인 요인 등에 따라서 주식시장이 다소 부진해 안타깝다"며 "한국경제와 우리 기업들의 잠재력을 믿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앞으로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혁신성장의 핵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거래소는 내년에도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이어간다.

공매도에 대한 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무차입 공매도에 대한 제재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불공정거래에 대한 제재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며 "매도증권을 증권사에 100% 사전납부하고 있지만 기간을 연장하도록 내년부터 시행할 방침이며, 차입 여부 확인 강화는 금융위 중심으로 금융감독원 유관기관과 검토를 하고 있는 만큼 검토가 완료되면 금융위에서 발표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업종별 상장심사·상장관리 체계를 도입하고, 대형 기술주나 대기업 계열사 등을 유치할 방침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처럼 코스피 이전 상장을 추진 중인 코스닥기업이 나오지 않도록 시장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 시장 자체를 기술주 시장으로 정체성을 제고한다거나 대표지수를 개발, 코스닥에 잔류하더라도 실질적 인센티브가 생길 것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근본적으로는 기관, 외국인 수요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도록 KRX300도 대표 지수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