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별풍선' 규제 소식에 흔들…증권가 "문제 없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유료 아이템(별풍선 등)의 결제 한도를 하루 100만원 이하로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 함에 따라 아프리카TV가 직격탄을 맞았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이미 아프리카TV 자체적으로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큰 문제가 없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오히려 매수기회로 삼으라는 조언이다.

30일 오전 9시 3분 코스닥시장에서 아프리카TV는 전날보다 550원(1.9%) 상승한 4만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4만3150원으로 상승 출발한 아프리카TV는 장중 방통위의 규제 소식에 3450원(8.1%) 내린 3만9150원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이후 낙폭을 축소 3150원(7.39%) 내린 3만9450원에 장을 마쳤다.

방통위가 내놓은 가이드라인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가이드라인에서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친 부분은 인터넷개인방송의 유료 후원 아이템결제 한도를 이용자당 1일 100만원 이하로 제한한다는 내용이다.

증권가에서는 방통위의 이번 조치가 아프리카TV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아프리카TV는 자율 규제를 시행 중이기 때문이다.

아프리카TV는 올해 6월부터 이미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00만원의 충전한도를 선택해 준수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으로 각 사업자들은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김한경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아프리카TV의 별풍선 매출 의존도가 3분기 기준 73%로 높다 보니 주가가 다소 예민하게 반응한 것으로 보인다"며 "결과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평가했다.

이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논란이 된 유료후원아이템의 결제(충전 또는 선물) 한도 부분은 이미 6월부터 시행 중인 사안"이라며 "사업자의 재량에 따라 충전, 선물 중 한 가지만 충족해도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것이라는 방통위 측의 설명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참고로 가이드라인은 법적 구속력도 없을 뿐 아니라 이번 가이드라인의 경우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자율규제안을 문서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