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1) 감염 치료에 투여하는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테믹시스정'의 판매를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미국 HIV 치료제 시장 규모는 약 24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테믹시스는 이 중에서 약 3조3000억원 규모로 형성된 길리어드의 트루바다 시장에서 경쟁하게 된다.

테믹시스는 GSK의 항바이러스제 '제픽스'와 길리어드의 비리어드 성분을 합친 복합제(개량신약)다. 2016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올 1월 FDA에 승인을 신청했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25일 셀트리온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의약품 허가를 받았다.

셀트리온은 내년 초부터 미국 시장에 테믹시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HIV 환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화학합성 치료제를 공급함으로써 HIV 치료용 복합제 시장 선점에 나선다. 또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세계 주요 HIV 치료제 조달 기관인 글로벌펀드, 미국 USAID, UN 산하기관인 UNDP 등에도 공급자 자격을 확보해 국제 조달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세계 정상 수준의 제품군을 갖춘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셀트리온에 케미컬개발팀을 신설하고,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는 연간 100억정의 생산 규모와 최신 설비를 갖춘 셀트리온제약의 생산 능력을 활용해 글로벌 제약·바이오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적 판단에서 시작됐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