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정유·화학업종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 10여 명을 충남 서산으로 초대했다. 서산은 이 회사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장이 있는 곳이다.

SK이노베이션 "알고 보면 우리도 전기차株"
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오는 16일 정유·화학업종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서산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기업설명회(IR)를 연다. 이 회사가 애널리스트 대상의 IR 행사를 이곳에서 여는 것은 처음이다. SK이노베이션은 애널리스트들에게 일부 생산설비를 보여주고, 전기차 배터리 사업 현황과 전망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이 이 같은 행사를 기획한 이유는 회사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성장 가능성이 주가에 제대로 반영돼 있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인 LG화학은 올해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주당순이익)이 15.16배다. 화학업종 ‘대장주’로 경쟁사인 롯데케미칼 PER(5.32배)의 약 3배에 달한다. 화학 업황 우려로 롯데케미칼이 하반기 들어 19.39% 떨어지는 동안에도 LG화학은 4.79% 올랐다. 투자자들이 화학 업황보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더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배터리 소재주인 포스코켐텍엘앤에프의 PER도 각각 25.15배, 27.08배에 달한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밀고 있는데도 작년 4분기 이후 주가가 18만~22만원 박스권에 갇혀 있다. PER은 정유업종 경쟁사인 에쓰오일(9.74배)과 비슷한 9.23배에 머물러 있다. LG화학은 화학주에만 머물지 않고 전기차 배터리주로 평가받고 있는 데 비해 SK이노베이션은 여전히 정체성이 정유주에 국한돼 있어 국제 유가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천수답 흐름’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SK이노베이션 측의 판단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2025년까지 연평균 50% 성장할 것”이라며 “현재 거래처들이 요청하는 물량 규모가 과거보다 건당 5~10배 커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헝가리와 중국에 이어 다른 지역에도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라며 “2020년부터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이 실적에 본격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