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 보이는 개성공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파주시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 보이는 개성공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하나금융투자는 18일 남북정상회담 방북단에 4대 그룹 회장단이 포함되면서 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건설업이 다방면으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증권사 채상욱 연구원은 "남북경협에 대한 실질적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수혜를 논해야 할 시점이다"라며 "건설업은 자금처에 상관없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투자비용이 대부분 한국의 공공 혹은 민간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산업별로 건설업은 발주처가 우리 기업이나 공공이므로 가장 안정적 발주처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분석했다. 조성된 토지를 분양 받는 민간기업이라면 원가 이하 분양을 받을 수 있고, 토지임대료를 내고 개발해야 할 주체라면 상당한 수준의 매몰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는 북한의 토지는 모두 국가소유라 개발을 원하는 사업 주체는 토지임대료를 북한 측에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개성공단 1단계 100만평 시범사업에서 한국 측 파트너(현대아산+LH)는 일정액의 사용료를 지불했고, 50년 임대했다. 임차료를 냈더라도 물리적으로 미개발 상태의 나대지였다. 토지정비사업을 진행했고 당시 LH는 약 70만원의 공사비인 총 7000억원을 들여, 정돈된 공단부지 100만평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 공장용지를 남한 경제에 분양을 할 때는 원가 미만인 3.3㎡당 14만9000원에 분양했다. 당시 시화공단은 150만원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차이가 난다.

채 연구원은 "향후 개성공단 잔여 700만평, 개성시가지 총 1200만평 확장공사나 신의주, 황금평위화도, 나선 등 북한의 중앙급 경제특구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추측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공단 등 토지조성사업에 중대한 역할을 LH를 포함한 남한 내 공기업들이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LH의 부담을 덜어 줄 도시개발 디벨로퍼들인 HDC현대산업개발, 태영건설 등의 성장이 필요한 시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