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남북한 경제협력 수혜 기대에 급등했다가 조정받은 건설주가 다시 반등하고 있다. 증권사들은 국내 부동산 규제 확대의 부정적인 영향보다 해외 플랜트 수주 확대에 비중을 두면서 ‘매수’ 보고서를 내고 있다. 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코스피 건설업지수는 0.4포인트(0.33%) 오른 121.61에 마감했다. 정부가 지난주 서울 4개 자치구(종로구·중구·동대문구·동작구)를 투기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8·27 부동산 대책’을 내놨지만 건설주는 오히려 상승세다.

증권업계는 건설주의 기초체력(펀더멘털)과 잠재력이 커졌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이날 KTB투자증권은 “대형 건설사의 플랜트 수주 전망이 밝아졌다”며 건설주에 ‘비중 확대’ 의견을 냈다. 이 증권사에 따르면 내년 산유국 중심 걸프협력회의(GCC) 국가의 예상 화공플랜트 발주 예산은 751억달러로, 올해(294억달러)보다 155%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플랜트 발주 확대의 수혜는 화공 플랜트 경쟁력이 있는 GS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대림산업 위주로 돌아갈 것”이라며 “GS건설은 국내 관계사들의 3조원 규모 플랜트 증설 수혜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내년 발주가 예정된 석유화학 플랜트는 미래 휘발유 수요 감소에 대비한 정유·석유화학 통합 프로젝트가 많다”며 “석유화학 플랜트는 사업화가 늦어지면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발주 예산집행을 서두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K증권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건설주가 내성이 생겼다”고 분석했다. 작년부터 정부가 고강도 부동산 대책을 내놨지만 서울·수도권 지역의 집값 상승이 계속되면서 정책 효과가 기대치에 못 미친다는 점을 시장이 학습했다는 것이다. 김세련 SK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추가로 내놓을 대책이 공시지가와 시가의 갭 축소 정도인데 보유세보다 양도세가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집값을 잡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대형 건설사의 먹거리인 재건축과 신규 주택 관련 수요는 여전히 많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