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은 28일 정부가 내놓은 8·27부동산 대책과 관련 시장을 전환하기에는 역부족이지만 공급확대로 정책을 선회한 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건설업종에서는 대형사와 LH(한국주택토지공사)와 협업을 추진하는 중견사들의 수혜를 예상했다.

정부는 최근 주택시장이 서울과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국지적 과열현상을 보임에 따라, 수도권 내에 30만호 이상의 추가공급이 가능한 30여 곳의 공공택지를 추가 개발하고 서울 4곳을 투기지역으로 지정하는 등의 대책을 내놨다.

이 증권사 라진성 연구원은 "정부는 투기 수요의 주택 구매 증가가 집값 상승의 원인이라는 기존 입장에서 공급 부족도 원인이라고 선회했다"며 "공급 확대 정책으로의 선회는 주택시장 안정화에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여전히 수요 억제 우위의 정책 기조에서 수도권 공공택지 개발 만으로 정부의 목표 달성이 가능 할지는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쏠림현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공공주택이 좋은 브랜드, 좋은 입지에 안착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수도권 공공주택 확대로 수도권에서 LH와 민간합동사업을 확대 추진중인 금호산업, 태영건설, 코오롱글로벌, 한신공영 등의 수혜를 예상했다. 부족한 신규부지 확보 차원에서 지주공동사업에 강점을 보유한 한라 등의 중견사들도 혜택을 입을 것으로 봤다.

다만 라 연구원은 "서울은 재정비 외 마땅한 공급확대 방법이 없다는 것도 딜레마다"라며 "좀 더 과감한 공급확대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