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실패 확률 줄이려면 오르는 것 확인하며 사라
우리는 흔히 ‘내일 이 종목이 급등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해당 주식을 산다. 하지만 예측과 달리 주가가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미래에는 지금 예측하지 못한 여러 변수가 발생한다. 그 변수로 인해 예측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측 자체가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

이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측한 뒤 확인 과정을 거쳐 매매하는 방식이 있다. 연구하고 예측해서 매수 후보를 선정하되 반드시 주가가 오르는 것을 확인하면서 매수하는 방식이다. 이 전략을 구사하는 투자자들은 가정한 여러 정황이 예상대로 전개되고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급등 가능성이 높아질 때 투자한다.

이렇게 되면 당초 매수하려던 최저 가격보다는 비싼 가격에 매수할 수밖에 없다. 단기간에 급등하는 경우엔 매수 자체를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인 후 매수는 안전한 투자방법이다.

실패를 최소화하려면 매수후보 종목군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연구한 성과를 항상 정리해 놓는다면 충동적 매수를 하지 않게 된다. 충동구매와 비슷하게 우발적 주식 투자는 종종 최악의 결과를 가져온다.

수일간에 걸쳐 비교하고 검토한 뒤에 구매하는 것과 달리 TV 채널을 돌리다가 홈쇼핑에서 우연히 충동 구매한 물건은 반품하는 경우가 많다. 반품하지 않더라도 두고두고 후회할 수도 있다.

매수실행 기준을 정하는 것도 좋다. 거래량이 어느 정도 돼야 매수를 한다든가, 저점 대비 주가가 얼마 정도 올라야 한다든가 등 여러 매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해두는 게 좋다. 주가는 무리를 지어 움직이는 경향이 강하므로 동종 업종이나 테마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확신이 들 때 움직이는 것도 좋다.

확인매매는 실패를 줄여 준다. 상승 추세를 확인한 뒤 매수하고, 조정을 확인한 뒤 매도하기 때문에 실패 확률은 줄여주고, 성공확률은 높여 준다. 한 번의 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치명상이 되기도 하는 게 주식 투자의 세계다. 확인매매는 좋은 습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