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비롯한 한국 주식시장의 든든한 안전지대 역할을 했던 반도체 종목들이 업황 고점논란에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23일 오전 11시1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는 전날보다 1100원(2.32%) 내린 4만6350원, 2위 SK하이닉스는 4700원(5.35%) 떨어진 8만3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간 코스닥시장에서 테스, 피에스케이, 유진테크 등 반도체 장비주들도 3~6%대 하락세다.

이날 반도체 종목들은 D램산업이 고점에 진입했다는 분석과 함께 반도체 업종에 대한 비중축소 의견을 낸 한 증권사 보고서의 영향으로 급락했다.

김선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D램 산업은 그간 구조적 공급 제한과 수요 성장 속 안정적 업황을 유지했지만 하반기 중 삼성전자의 지배력 확대 전략이 추구되며 업황 둔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그간 삼성전자가 D램의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는 전략을 추구, 업황이 3분기 단기조정을 거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메리츠종금증권에 따르면 D램 산업 공급초과율은 올해 상반기 97%에서 하반기 99%로 확대된 후 내년 상반기 101%로 점차 악화될 전망이다.

그는 "향후 3개월간은 사상최대 실적과 추가 판가상승의 긍정적 모멘텀에 기반한 주가흐름이 가능하겠지만 이 기간 중 비중조정이 권고된다"며 "절대적으로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에도 불구하고 내년 자기자본이익률(ROE) 하락과 오는 4분기 제품가 하락에 주가가 동행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SK하이닉스의 경우 과거 D램 판가 하락 과정에서 삼성전자 대비 더 큰 주가 낙폭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SK하이닉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기존 '매수'에서 '보유'(Hold)로 하향 조정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상대적 안전지대로 여겨졌던 반도체가 큰 폭으로 하락하자 일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반도체 업종의 하락세가 시장 전체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이날 코스피는 하락 출발한 뒤 반도체 논란 등에 힘입어 낙폭을 확대, 2270선까지 내려앉았다. 코스피는 현재 전날보다 13.83포인트(0.60%) 내린 2275.36을 기록 중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스피가 반도체 논란 등으로 조정 받고 있으나 밸류에이션 매력이 충분해 반등을 시도할 수 있다고 봤다.

이 연구원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하락하고 있지만 현대차포스코 등 대형주들이 반등 시도에 나서면서 코스피가 급락하는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정보기술(IT)의 경우 워낙 실적이 탄탄해 고점 논란에도 밸류에이션 매력에 따른 반등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달러 강세와 원, 위안화 약세 등 환율 변동성이 안정될 경우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펀더멘털(기초체력)이나 모멘텀이 약한건 사실이지만 워낙 코스피가 급락했고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아 반등 시도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김소현 한경닷컴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