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 때 수익 내려면 인버스ETF 투자를
최근 들어 주식시장 수급의 급격한 변화로 시장 등락이 심하다. 외국인과 기관투자가의 매도세가 강하기 때문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쇼트전략에 개인투자자들은 시장 대응이 어려워지고 있다. 하락하는 시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시장에 대응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게 되는 시기다.

상장지수펀드(ETF) 종목에는 다행스럽게도 하락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전통적으로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파생계좌를 이용해 선물을 매도하거나, 옵션시장에서 풋옵션을 매수하는 헤지전략이 대안이 되지만 투자위험도가 주식시장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개인투자자가 선물이나 옵션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파생상품을 이용한 헤지전략보다 안전한 방법이 바로 인버스 ETF다. 시장이 하락할 때 개인투자자들은 외국인과 기관처럼 공매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인버스 ETF는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인버스 ETF를 통해서 보유한 자산의 적정 비율만큼 헤지전략을 사용하면 시장을 이길 수 있는 툴을 하나 더 갖게 되는 것이다. 인버스 ETF에 직접 투자해 시세차익을 챙길 수도 있다. 파생 투자에 거부감이 있는 개인투자자들이 주가 하락 국면에서도 웃으며 투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인버스 ETF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