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제공
사진=삼성전자 제공
김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6일 삼성전자가 증권가 예상치에 못 미친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데 대해 통신모바일(IM) 부문과 디스플레이패널(DP) 부문 부진을 주 요인으로 꼽았다. 다만 하반기 실적 증가 가능성이 높아 주가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14조8000억원의 잠정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이날 장 시작 전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19%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 1분기(15조6422억원)보다는 5.37% 감소했다. 이에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7분기 만에 직전 분기 대비 감소세를 기록했다.

2분기 잠정 영업이익은 15조원대를 예상한 금융투자업계의 예상치를 밑돌았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국내 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15조2704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이 예상치를 하회한 주 요인으로는 '갤럭시S9'을 선보인 IM 부문의 마케팅비 부담과 DP 부문 실적 둔화가 꼽혔다.

김 연구원은 "2분기 사업부문별 영업이익 추정치는 반도체 12조4000억원, IM 2조1000억원, 소비자가전(CE) 5000억원으로, DP는 2000억원 적자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IM 부문 실적 둔화는 스마트폰 평균판매가격이 하락한 상황에서 마케팅비가 증가한 탓으로 풀이했다.

DP 부문의 경우 플렉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가동률이 40% 미만을 기록했고, LCD 패널가격이 하락한 점이 실적 둔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그는 "하반기 실적 증가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가의 추가 하락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IM과 낸드플래시 메모리 부문의 실적 불확실성이 남아 있지만 D램 메모리 업황이 견조하고 재고수준도 1주 내외로 낮으며 최근 미중 무역분쟁 이슈에도 D램 공급사 주가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어 투자심리에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2분기 잠정 실적이 예상을 하회했지만 반도체 중심의 전사 이익 안정성에 대한 신뢰는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