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이해선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사진)은 19일 투자자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를 위한 상장사의 컴플라이언스(내부통제) 체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열린 '투자자보호를 위한 상장기업 컴플라이언스 구축 세미나'에서 "정보 비대칭을 이용한 불공정 거래 의혹을 근절해야 투자자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가 가능하다"며 "자본시장 공정성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상장사와 거래소가 실천해야 하는 투자자보호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거래소의 노력만으로는 투자자의 신뢰를 얻기 어려운 만큼, 상장기업 스스로가 신뢰를 얻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인식하고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 지원을 위한 거래소 측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학수 증권선물위원장 상임위원도 자본시장의 건전성과 신뢰성 추락 위기 극복을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상임위원은 "자본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내부통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돼 회계부정을 얼마나 잘 예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상장기업의 내부 정보를 엄격히 관리하고 컴플라이언스를 엄격히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기업이나 사회의 관행을 보면 컴플라이언스를 불필요한 비용으로 인식해 투자가 부족한 게 현실인데, 이런 인식을 전환해 인적·물적·자원 지원 등 투자가 있어야 한다"며 "컴플라이언스 체계가 잘 구축되면 기업문화 선진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바람직한 내부통제를 위해 내부통제시스템 구축의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통합적인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와 함께 경영진의 내부통제 역할 및 책임 강화 필요성도 강조됐다.

세미나 주제발표자로 나선 임정하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내부통제는 위험관리, 준법관리, 내부감사 등 세 가지 기능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며 "내부통제시스템은 기업경영의 일부로서 경영진의 구성 및 운영의 주체인 만큼, 대표이사의 적극적 역할과 내부통제 책임자로서의 인식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와 함께 회사 내 감사(및 위원회)의 내부감사를 내부통제와 조직적으로 분리해 견제와 균형을 꾀할 것을 요구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박현출 PWC 상무는 바람직한 컴플라이언스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컴플라이언스 성숙도 모델, 상장법인이 자율적으로 컴플라이언스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수준진단 툴을 소개했다.

한편, 거래소는 상장사 내부통제체계 구축 지원을 위해 컨설팅 및 불공정거래 예방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투자자보호 및 자본시장 신뢰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소현 한경닷컴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