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남북한 정상회담 개최에 국내 증시도 ‘축포’를 터뜨렸다. 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27일 코스피지수는 한 달여 만에 2500선을 돌파하며 장중 2508.13까지 올랐다. 남북 경제협력 가능성이 커지면서 증시에선 관련 수혜주 찾기가 시작됐다.

금융투자업계에선 남북 해빙 분위기에 따라 국내 증시의 재평가가 이뤄질 것이란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증시의 고질병이던 ‘대북 리스크’가 완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과거 북한의 핵 실험,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 때마다 국내 증시의 주가가 출렁이면서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겪어왔다. 김민규 KB증권 연구원은 “한국 시장의 주가수익비율(PER)은 8.7배로 신흥 시장에 비해 30%가량 할인돼 있다”며 “화해 무드에 따라 국내 증시 할인 요인 약화를 기대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Cover Story] 남북 경협 기대감… 수혜株 옥석 가려볼까
하지만 이번 정상회담 이외의 외부 변수들이 남아 있어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연 3%를 넘어서면서 외국인의 매도세가 커진 상태다. 지난 25일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하루 만에 7656억원어치를 순매도해 2013년 6월 이후 4년여 만에 최대 규모로 주식을 팔기도 했다. 격화되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이 국내 기업의 수출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정상회담이 국내 증시에 의미 있는 변곡점을 만들 것이라던 당초 기대치는 다소 낮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막연한 기대감에 오르는 대북 테마주보다는 실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을 선별하는 게 중요해졌다. 정부가 구상 중인 ‘한반도 신경제공동체’가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환서해·접경지역·환동해 경제벨트 구축으로 대표되는 신경제지도 구상,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한 남북 간 단일 시장 구축, 경협 재개 등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구상에 따르면 남북 경협 초기 단계에서는 건설, 유틸리티, 교통 및 물류 등 업종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경제TV 전문가인 신학수 파트너는 “북한의 열악한 사회간접자본(SOC)을 고려하면 인프라 투자 경험이 많은 건설사 등을 우선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