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프투자증권은 20일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인프라 관련주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혜주로는 철도 관련 현대로템, 전력 관련 두산중공업, 현대일렉트릭, LS산전, 토목 관련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등을 제시했다.

최진명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남북경제협력 관련주와 인프라 관련주가 관심을 받고 있다"며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건설·건설장비·철도·발전설비 관련 종목들의 수혜가 기대되는데, 특히 제조업체들의 경우 북한에 직접 건너가지 않고 제품만 공급하면 되기 때문에 건설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낮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시설은 낙후됐지만 북한이 남한보다 1.3배 많은 철도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경우 남한에 비해 3.7배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 북한 도로망은 남한의 24%에 불과하며 크게 낙후됐고 차량 보유대수는 남한의 1.3%에 불과할 정도로 경제가 취약하다는 사실도 지적했다.

그는 "북한에는 경제성장과 무관하게 철도공사 및 철도차량에 대한 수요가 이미 존재하고 있다"며 "경제 낙후로 인해 차량보다는 철도를 통한 화물운송을 선호하고 있고 철도 인프라 규모에서 남한을 능가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북한 경제 성장에 따른 발전플랜트 건설 및 전기장비, 토목건설 및 굴삭기 수요를 예상했다. 그는 "북한을 남한 수준의 경제력을 갖추게 하려면 전력 생산능력을 남한의 절반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하는데, 이는 현 북한 전력능력의 7배"라며 "또 남한의 4분의 1에 불과한 도로망을 갖추고 있고 홍수 등 재난에도 취약하므로 댐 공사 등 토목수요가 촉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연구원은 "남북 경제성장이 본격화되면 건설주가 가장 큰 수혜를 누릴 수 있으나 건설공사는 남한 인원을 북한 현장에 파견해야 하지만 철도차량·전기장비·굴삭기는 제품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지금 당장 교역을 하기에는 제조업체가 유리하다"며 "또 현 수준에서 북한이 대규모 건설공사를 추진할만한 능력은 부족할 수 있으나 제품 구매 혹은 남한의 원조 제공 등은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소현 한경닷컴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