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CEO)가 기업설명회(IR)에서 '주가가 과도하다'고 발언하자 안트로젠의 주가가 크게 출렁였다.

과도한 주가 급등에 회사 대표가 직접 경고했다는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일부에서는 상장사 CEO가 주가 등락에 지나치게 개입해 급락을 초래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20일 금융투자업계와 바이오·제약업계에 따르면 이성구 안트로젠 대표는 18일 자사에서 열린 기관투자자 대상 IR에서 "주가가 과도하게 올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트로젠 측은 "주식 시장이 루머에 따라 움직이는데 우리 회사 제품이 이미 승인됐다는 잘못된 루머가 퍼지고 이 루머 때문에 주가가 치솟았다는 판단에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자 IR를 개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IR 이후 안트로젠 주가는 예상보다 가파른 속도로 급락했다.

IR 당일 21.24%, 그 다음 날에는 8.36% 각각 떨어졌다.

이날도 4.01% 하락했다.

16일 장중 고점 23만8천원과 비교하면 나흘 만에 주가가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회사 측은 "생산 시설 등을 미국 식품의약국(FDA) 요구 수준에 맞추는 데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해 임상 환자 모집 일정이 늦춰졌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잘 설명했는데 주가 낙폭이 예상보다 너무 커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바이오 종목이 실적보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급등해 거품 논란이 이는 상황에서 벤처 대표가 주가의 과도한 급등을 직접 경고했다는 점에 대해 시장에선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일각에선 '대표가 주가에 직접 영향을 끼쳤다'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안트로젠 주가는 작년 말(4만6천원)과 비교해 2배 이상으로 훌쩍 뛰어올랐다.

특히 최근 급등세가 더 가팔라져 한국거래소는 13일 안트로젠을 투자경고종목(15일 전 종가보다 100% 이상 상승) 지정을 예고했고 16일에는 종가 급변(종가가 직전가격 대비 5% 이상 상승)에 따라 17일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했다.

안트로젠은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 17일에 IR 개최를 공시했고 이 공시 다음날인 18일 IR에서 CEO가 "주가가 너무 올랐다"고 언급했다는 소식이 시장에 알려졌다.

주가가 더 올랐다면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고 거래가 정지되거나 '투자 위험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어 이를 피하고자 주가 상승에 제동을 걸었다는 추론도 나온다.

안트로젠 측은 "우리 회사의 IR는 항상 대표가 나서서 해왔던 만큼 대표가 직접 IR에서 발언한 것이 별스러운 일은 아니다"라며 "일본에 라이선스아웃(기술수출)한 소포성표피박리증 치료제 등은 '열심히 하고 있다'는 등 투자에 긍정적인 발언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