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4월19일 오후 3시40분

글로벌 사모펀드(PEF)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가 LS엠트론의 동박·박막사업부를 인수해 설립한 케이씨에프테크놀로지스(KCFT)의 상장을 추진한다. KKR이 투자한 회사 중 국내 증시 상장에 나서는 첫 번째 사례로 몸값이 1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PEF가 인수한 기업의 상장 추진이 잇따르고 있다.

1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KKR은 KCFT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기 위해 국내외 증권사를 대상으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보냈다. 다음주 초까지 제안서를 받아 IPO 주관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KKR은 KCFT의 설비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이 회사 IPO에 나섰다. KCFT가 생산하는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생산 설비 확충이 필요해서다.

KCFT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용 동박과 TV,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디스플레이 소재인 연성동박적층판(FCCL) 등을 생산하고 있다.

KKR은 지난해 7월 LS그룹으로부터 LS오토모티브 지분 46.67%와 함께 LS엠트론의 동박·박막 사업부(현 KCFT) 지분 100%를 사들이기로 계약한 데 이어 지난 2월 잔금을 지급하며 인수 작업을 마쳤다. LS오토모티브와 KCFT 인수 금액은 각각 7500억원, 3000억원이었다.

최근 PEF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 상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최대 PEF 운용사인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두산공작기계는 연내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목표로 NH투자증권과 메릴린치를 대표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를 공동주관사로 선정했다. 토종 PEF 운용사인 한앤컴퍼니가 사들인 에이치라인해운도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을 IPO 주관사로 삼아 상장 채비를 하고 있다.

이동훈/이고운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