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B자산운용은 9일 소득공제와 코스닥 공모주 30% 우선배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KTB코스닥벤처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KTB자산운용김태우 사장(좌측)이 9일 오전 여의도 KTB투자증권 영업부에서 펀드에 가입하고 있다. (사진 = KTB자산운용)
KTB자산운용은 9일 소득공제와 코스닥 공모주 30% 우선배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KTB코스닥벤처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KTB자산운용김태우 사장(좌측)이 9일 오전 여의도 KTB투자증권 영업부에서 펀드에 가입하고 있다. (사진 = KTB자산운용)
KTB자산운용은 소득공제와 코스닥 IPO 30% 우선배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KTB코스닥벤처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 공모 펀드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코스닥벤처펀드는 펀드재산의 50% 이상을 벤처기업 또는 벤처기업 해제 후 7년 이내 코스닥 상장 기업이 발행한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중 벤처기업 관련 자산(신주·CB·BW 등)에 15% 이상 투자해야 한다. 소득공제(300만원 한도) 혜택과 코스닥 공모주 30% 우선배정이라는 혜택을 부여한다.

이번 펀드는 각 개별자산 즉, 벤처기업 관련 자산(신주·CB·BW 등), 공모주, 코스닥 중소형주의 운용 능력과 노하우를 겸비하였는 지가 중요하다. KTB자산운용은 각 부문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KTB자산운용 관계자는 "유통시장(일반 주식 및 채권)과 발행시장(신주·CB·BW)은 축구와 야구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서로 성격이 완전히 다른 시장으로, 대부분의 자산운용사들의 주식 담당자들은 유통시장에 대한 경험 뿐"이라며 "KTB자산운용은 CB, BW 중심으로 운용되는 메짜닌펀드를 지난 2005년부터 운용한 업계 최초·최다의 메짜닌펀드 운용회사로, 발행시장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킹 측면에서 어느 회사보다 앞서 있다"고 강조했다.

KTB자산운용은 3월말 현재 메짜닌 분야에서 총 140개 펀드, 설정액은 4017억원(누적 기준)에 달한다. 특히, 모든 설정 펀드에서 플러스 성과를 기록했다. 현재 운용중인 펀드 수익률은 5~8% 수준으로 꾸준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또 계열사인 KTB네트워크는 지난 31년간 IPO를 성공시킨 기업수가 310개에 달한다. 코스닥벤처펀드 내 편입 대상인 비상장 벤처기업 신주, 전환우선주 등을 공동 소싱(sourcing)할 수 있어 경쟁력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코스닥 IPO 30% 우선배정 부분도 KTB자산운용이 자신하고 있다. 업계 최대 규모의 공모주하이일드 펀드를 운용중인 KTB자산운용은 1년 수익률이 18.18%로 여타 공모주 펀드의 성과를 앞서고 있다. 또 중소형주 펀드인 KTB리틀빅스타펀드는 최근 1년 성과가 37.98%로 동기간 벤치마크 7.39%를 30.59%p 앞지르고 있으며, 매 구간별 최상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코스닥벤처펀드의 보수는 클래스 A형이 선취판매수수료 1.0%와 신탁보수 연 1.145%이고, 클래스 C형은 신탁보수 연 1.545% 등으로 클래스 별로 수수료와 보수가 상이하다. 환매수수료는 90일 미만 환매시 이익금의 70%가 부과된다. 상품 가입은 각 판매사 지점 및 온라인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영업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