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DB
한경DB
삼성증권 직원들이 전산 착오로 배당된 거액 자사주를 매도해 회사 주가가 폭락한 것과 관련 청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들끓고 있다. 간단한 전산 조작만으로 존재하지 않는 대량의 주식이 만들어져 배당돼, 유통됐다는 점을 문제삼고 있다. 이른바 공매도를 금지해달라는 내용이다.

8일 오전 9시 현재 청와대에 따르면, 관련 청원만도 200여개를 넘어섰다. 특히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라는 청원은 지난 6일에 시작됐음에도 9만7000여명이 참여했다. 만으로 이틀도 되지 않아 10만명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청원 내용에는 "회사에서 없는 주식을 배당하고 그 없는 주식이 유통될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공매도는 대차 없이 주식도 없이 그냥 팔수 있다는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증권사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나 주식을 찍어내고 팔수 있냐"며 "서민만 당하는 공매도 꼭 폐지하고 이번 계기로 증권사의 대대적인 조사 와 조치 바란다"고 적었다.

댓글에도 이에 동의하는 글들이 넘쳐나고 있다. "실수든 자작극이든 재발 방지가 필요하다", "이번 기회에 전 증권사의 시스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 "이번 삼성증권 사태는 현재 정부의 공매도 제도에 대한 감독과 운영실태가 어떻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등이다.
삼성증권 사태에 靑 국민청원 봇물…"공매도 금지해야" 10만건 육박
삼성증권은 지난 6일 우리사주 배당금을 주당 1000원 대신 자사주 1000주를 지급하는 황당한 실수를 했다. 일부 직원은 잘못 배당된 주식 중 500만주 가량을 급히 팔아치워 주가가 급락했다. 당초 증권사의 시스템과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제는 없는 주식이 유통되는 구조인 공매도 금지로 논쟁이 옮겨지고 있다.

한편 삼성증권은 주식을 판 직원들과 협의해 매도한 만큼 주식을 사들이고 부족할 경우 기관에서 주식을 차입한 뒤 갚는 방식을 실행할 예정이다. 삼성증권은 상황 파악 후 잘못 입력됐던 주식입고 수량을 즉시 정상화했다. 그러나 일부 직원은 배당받은 주식을 시장에 급히 내놓으면서 주식이 떨어지고 거래량이 급증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