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은 30일 현대로보틱스에 대해 정기선 부사장이 KCC의 보유주식을 매입함에 따라 오버행(물량) 이슈 해소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KCC는 전날 공시를 통해 보유 중이던 현대로보틱스 주식 83만1000주(5.1%)를 3540억원에 처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매수자는 현대로보틱스 정기선 부사장으로, 이번 지분취득을 위해 정몽준 이사장으로부터 3000억원을 증여 받고, 500억원은 대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이번 지분매각으로 KCC가 보유한 현대로보틱스 지분은 1만3033주(0.08%)로 크게 감소한다"며 "그 동안 투자자들이 KCC가 보유 중이던 지분을 잠재적인 매물로 인식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거래로 이에 대한 우려는 완전히 해소됐다"고 판단했다.

정 연구원은 "최근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등과 관련해 지주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그룹도 경영권 승계작업이 본격화되면서 현대로보틱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 역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오일뱅크 상장작업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는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현대오일뱅크의 상장작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최근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오일뱅크의 실적도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어 상장시점으로는 최적기를 맞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정 연구원은 "현대로보틱스는 현대오일뱅크의 최대주주(지분율 91.1%)로, 정 부사장의 이번 지분취득을 계기로 상장작업이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현대오일뱅크의 상장이 구주매출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대오일뱅크 IPO는 현대로보틱스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