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주주총회를 열지 않은 상장사 가운데 102곳이 금융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상장회사 주주총회 비상대응반’에 의결권 확보 지원을 요청했다.

금융위는 지난 19일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유관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주주총회 비상대응반 회의를 열어 주총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김 부위원장은 “앞으로 2주간 주총이 열리는 1768개 상장사 중 102개 기업이 주총 비상대응반에 의결권 확보 지원을 요청했다”며 “이들이 원활하게 주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대응반 활동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02개 집중지원 대상 기업의 의결권을 확보하는 데 금융투자협회 역할이 중요하다”며 “협회는 증권사를 통해 주주들에 대한 접촉을 강화하고 자산운용사들이 보유지분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하도록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6일까지 정기 주총을 마친 곳은 전체 상장사의 8.8%인 171곳이다. 총 3개 기업의 안건이 부결됐다. 이 중 2곳은 감사(위원) 선임안건의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전자투표(전자위임장 포함)를 신청한 기업은 12월 결산 상장사(1947개사) 가운데 483개(24.8%)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688개사)보다 29.30% 감소한 수치다. 펀드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등을 제외한 810곳은 주총이 집중된 날 주총을 열면서도 전자투표를 신청하지 않았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총회 특별지원반’을 설치하고 집중관리대상 기업의 지분 분석과 주총 일일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주주와 회사에 전자투표 이용을 적극 독려하는 등 주총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