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센터장은 9일 북미정상회담 기대에 대해 "코리아디스카운트(한국 증시 할인) 해소를 이끌 수 있는 요인으로 매우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가능한 조기에 만나고 싶다는 뜻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 위원장과 오는 5월까지 만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윤 센터장은 "예상을 웃도는 성과"라며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코리아디스카운트가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증시가 (지정학적 리스크 때문에) 분명히 할인돼 있는 만큼 (북미정상회담 기대에 대해) 평가절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주가수익비율(PER) 측면에서 할인 요인이 해소되면 증시가 우상향 추세를 그릴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관심 종목으로는 "국가대표주"라고 답했다.

윤 센터장은 "증시 재평가 국면에서는 삼성전자 등 한국을 대표하는 주식들이 유리해 보인다"며 "가치주 개념으로 저평가받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관심을 가질 만 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대북 리스크 관련) 위험이 완화되면 중국과의 관계도 개선될 전망인 만큼 미디어를 비롯한 중국 관련주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