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가 미국이 수입산 철강 및 알루미늄에 관세를 매기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업체로 제너럴모터스(GM)과 포드, 보잉과 3M 등을 지목했다. GM과 포드는 양사 합쳐 이익이 10억달러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5일 마켓워치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최근 고객들에 보낸 메모에게 "워싱턴이 추진중인 수입산 철강에 대한 25% 관세가 미국내 철강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경우 2017년 실적을 기준으로 GM과 포드가 약 10억달러 이익 감소를 겪게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GM 영업이익의 12%, 포드는 7%에 달하는 규모다. 자동차 회사들은 철강재를 대규모로 쓰는 업종이다. GM과 포드는 지난 12개월간 주가지수 대비 부진했다. GM은 1.4% 하락했고, 포드는 16% 떨어졌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 500 지수의 14%, 다우지수의 18% 상승과 대조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수입산 태양광 패널과 세탁기에 관세를 매긴 데 이은 조치다.

골드만삭스는 또 기계산업이 원자재 비용 상승으로 인해 마진이 줄어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시장에서 강력한 유통망과 브랜드 영향력을 가질 경우 부정적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가격결정권이 큰 회사로는 캐터필러와 디어앤컴퍼니 등을 꼽았다.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관세 부과로 인해 무역 상대국들이 보복에 나설 경우 위험에 처할 수 있는 기업으로 보잉, 3M, 익스페디터 등을 꼽았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