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은 2일 인트론바이오에 대해 결실의 시기가 멀지 않았다고 밝혔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인트론바이오는 바이오신약 개발, 분자진단, 동물용 항생제대체제 전문기업이다. 주력분야인 바이오신약으로는 MRSA/VRSA 슈퍼박테리아 치료제, CRE 등 그람음성균 포함 광범위 슈퍼박테리아 치료제 등이 대표적이다.

이지훈 연구원은 "인트론바이오의 상업화 가능성이 높은 SAL200의 임상 2a 상(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에 의한 균혈증 환자대상, 반복투여 임상 1b 동시 진행) 결과가 하반기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상반기내로는 3곳 이상의 기업들과 기업실사가 예정되어 있어 기술수출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SAL200은 슈퍼박테리아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박테리오 파지에서 유래한 단백질 엔도리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며, 세균의 세포막을 파괴해 증식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 파지의 단백질 효소만을 분리해 대량생산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매년 미국에서만 MRSA 감염환자는 100만명, 사망자도 3만명에 달한다"며 "시장규모는 35억달러를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 그람 음성균 대응 파지 엔도리신, 탄저균 치료제, 점막독감백신 등을 개발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특히 그람 음성균 감염증은 치료제가 전무한 상황(신약은 2가지 밖에 없으며 치료효과도 제한적)이기에 치료 기술 완성시 파급력은 매우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