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투자자들이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기업을 선호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측정해 재무제표에 반영할 수 있는 회계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정도진 한국회계학회 회계제도분과 위원장(중앙대 경영학과 교수)은 지난달 28일 ‘사회적 가치,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회계학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한 이번 토론회에는 정부와 학계, 기업의 사회적 성과 평가 전문가들이 참여해 토론을 벌였다.

정부의 100대 과제 중 하나인 사회적 가치 실현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되는 핵심 지표 중 하나다. 민간기업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측정 방법이 없다는 게 문제”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회계학회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측정해 재무제표에 반영하기 위한 기업 회계기준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 위원장은 “사회적 성과를 계량화해 재무제표에 표기하되, 손익에 영향이 없도록 하면 기업 부담이 적을 것”이라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들어간 비용은 세액공제 등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성훈 SK사회적가치연구원 연구위원은 “사회적 가치 창출 여부는 소비자가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며 “이를 미리 준비하고 생존전략을 짜고 있는 SK그룹 입장에선 사회적 성과 측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SK는 민간기업 중 최초로 계열사의 사회적 성과 평가를 하고 있다. 임종순 한국가스공사 상생협력부장은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해야하는 공공기관들도 사회적 성과 회계기준에 대한 수요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평가 대상의 범위, 구체적인 측정 방법,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 여부 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변제호 금융위원회 금융시장분석과장은 “낙후지역, 취약계층에 대한 기준 등을 정할 때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고 수용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기준을 만드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