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가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을 시행하기 위한 조직개편에 들어간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오는 19일 이사회를 열고 코스닥 위원회와 본부를 분리하는 내용의 정관 변경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정부가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로 코스닥 위원장을 선출하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조치다.

한국거래소는 이사회를 거쳐 다음달 5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이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조직 개편안을 마련해 다음달 중순 이후 열리는 이사회에서 다룰 예정이다. 조직 개편안은 주총 의결은 받지 않아도 돼 이사회에서 통과되면 바로 시행될 전망이다.

조직 개편안에는 2개 부서를 신설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안은 결정되지 않았다”면서도 “코스닥 위원회의 사무국 역할을 할 부서 신설과 상장을 확대하기 위해 상장유치실을 부로 승격시키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조직개편을 마치면 인력도 보강할 계획이다. 120명 규모인 코스닥시장본부 직원 수를 30~40명 늘린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새로운 사람을 뽑기보다 유가증권본부, 파생시장본부 등 다른 본부에 있는 직원을 코스닥시장본부로 배치할 것”이라며 “이달 안에 직원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기존 직원들이 나간 자리는 신입사원 등을 우선 배치할 계획이다.

한국거래소가 기관평가를 받을 때도 코스닥시장본부의 중요성이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최근 코스닥시장이 한국거래소 공공기관 평가에서 차지하는 점수(100점 만점)를 13점에서 40점으로 대폭 올렸다. 코스닥시장이 점수를 잘 받지 못하면 기관평가 점수가 높게 나오기 힘든 구조가 됐다. 한국거래소는 2015년 공공기관에서 해제됐지만 금융위원회와 계약을 맺어 매년 기관평가를 받고 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