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투자증권은 26일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인하가 단기적으로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요인이지만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우려만큼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1일 제1차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를 출범하고, 보험료 카드 결제 확대와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합리화를 우선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증권사의 현행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은 구간별 이자율을 적용하는 방식인 체차법과 융자 종료시점의 이자율을 전 융자 기간에 소급 적용하는 방식인 소급법으로 나뉜다. 현행 이자율은 1~15일, 16~30일, 31~60일 등 기간별로 5.9~11.75%이고, 연체이자율은 10.0~13.0% 수준이다.

김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5일 증권업종지수는 2.8% 하락했는데 코스피지수 수익률을 2.5%포인트 하회한 수준"이라며 "증시 하락뿐 아니라 금융감독원이 증권사의 신용거래 이자율 합리화를 추진하면서 관련된 수익 악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인하에 따른 실적 감소를 피할 수는 없다"면서도 "매년 신용거래 융자금이 증가한 점을 고려할 경우 영향은 우려만큼 크지는 않을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주요 증권사가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1~2%포인트 인하한다고 가정하면 2018회계연도 당기순이익이 각각 0.1~7.4% 감소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증권사별로 수익구조 다변화 노력으로 신용거래융자이익이 전체 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었고, 지난 4년간 증권사의 신용거래융자 평균 이자율도 지속적으로 하락한 점을 이 같은 전망의 근거로 들었다.

그는 "신용거래융자 평균이자율의 인하 폭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며 "이자율이 너무 낮으면 오히려 신용거래융자금이 크게 증가할 수 있어 회사별 적정성 유지 및 고객군별 차등화 등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