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한경DB)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한경DB)
"성장잠재력과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는 '생산적 금융'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제6대 금융위원장에 선임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부채 확대로 단기적인 호황을 유도하는 '소비적 금융'은 더이상 바람직하지 않다"며 "보다 생산적인 분야로 자금이 흘러가도록 할 것"이라고 금융 정책 방향을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생산적 금융, 신뢰의 금융, 포용적 금융을 세 가지 핵심 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이 가운데 생산적 금융이 가장 중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생산적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가장 먼저 금융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중소·벤처 등 혁신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충분한 자금을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금융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며 "정책금융부터 일자리 중심의 금융지원 체계로 개편하고, 민간은행 등으로 점차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창업단계별로 필요한 자금을 적극 지원, 청년실업률 해소와 한국 경제의 역동성 제고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금융업은 새로운 일자리를 지속 창출해내는 고부가 산업이 될 수 있다고 짚었다.

최 위원장은 "규제 합리화, IT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금융업 내 경쟁 압력을 계속 높여서 핀테크와 같은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도록 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금융업 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 아시아 신흥국들과 금융협력을 강화하고 연기금·금융 인프라와 연계한 진출을 지원하는 등 정부가 적극적인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핵심 정책 방향으로 제시한 신뢰의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가계부채 관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최 위원장은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인 가계부채는 안정적인 부채관리와 가계소득 개선을 두 축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라며 "가계부채가 부동산, 복지체계 등 우리 경제의 구조적 요인들과 연관이 깊은 만큼 범정부적 협업체계를 한층 강화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총체적상환능력평가시스템(DSR) 체제 구축 등을 통해 금융회사 여신심사 시스템의 선진화는 물론 자영업자, 서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배려장치를 마련하는 데에도 각별히 신경 쓰겠다고 전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는 정보가 핵심인 만큼, 금융보안에 빈틈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포용적 금융의 일환으로 정책서민금융도 재설계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영세 취약계층 중에서 경제활동의 의지가 강한 이들에게는 별도의 배려를 할 수 있도록 정책서민금융을 재설계하겠다"며 "장기소액연체채권은 적극적으로 정리해 고통 받고 있는 채무자들의 빠른 재기를 돕겠다"고 했다. 아울러 카드수수료 및 고금리 부담을 경감해 서민생활 안정을 돕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직원들에게는 변화를 위한 적극적인 태도, 금융 수요자와의 적극적인 소통,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함께 머리를 맞대어 힘을 합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며 "끈기와 지구력으로 당면 과제들을 향해 묵묵히 나아갈 것"을 당부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