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은 2015년부터 투자해온 미국 희귀의약품 개발사 에이서 테라퓨틱스가 나스닥 상장사인 오펙사 테라퓨틱스와 합병한다고 4일 밝혔다.

합병 계획 발표로 오펙사의 주가는 전날 77% 급등했다는 설명이다.

합병에 따라 기존 에이서의 주주들은 88.8%의 지분을, 기존 오펙사주주들은 11.2%의 지분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 3분기에 합병 절차가 완료되면 오펙사는 에이서 테라퓨틱스로 상호를 바꿔 나스닥에 변경 상장하게 된다.

부광약품은 에이서에 400만달러를 투자해 현재 약 1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나스닥에 상장됨에 따라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에이서는 앞으로도 희귀병치료제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주력 제품인 혈관엘러스단로스증후군 치료제 에드시보는 내년 상반기에 신약 승인 신청을 완료하고 향후 2년 내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펙사와의 합병으로 추가적인 후보물질 확장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에이서가 개발 중인 'Acer-001'과 에드시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받았다. Acer-001은 단풍시럽뇨병(MSUD) 및 요소회로질환(UCD)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해외 바이오 벤처 투자를 통해 초기 스타트업 제품을 발굴하고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해외 사업 확대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