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는 22일 SK텔레콤에 대해 요금 인하 우려가 낮아지고 있고 이와 관련해 실제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8만원을 유지했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국회의원들까지도 최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위)의 밀어부치기식 통신 요금 인하 압력 행사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며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 규제 우려가 크지만 SK텔레콤 실적에 영향을 줄만한 요금인하방안이 실제 추진될 가능성이 낮다"고 밝혔다.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 외국인 주주들의 한국 정부 상대 소송 제기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고, 국내 소액 주주들의 동참 가능성까지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란 점을 짚었다.

그는 "이미 정부의 요금 인하 강도가 낮아지는 모습이지만 국정위에서의 점진적인 전략 수정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SK플래닛의 11번가 지분 매각 가능성 부각은 사실상 대형 호재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SK플래닛의 11번가 분사 후 신세계 또는 롯데와의 합작법인 설립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11번가의 기업가치를 최소 3조원(지분 100% 기준) 이상으로 산정하고 지분 매각을 추진한다고 가정하면 지분 매각 성사 시에 SK텔레콤 주가가 단기 급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에 대해 그는 "SK플래닛의 높은 가치가 시장에서 입증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며 "골치덩이인 SK플래닛이 연결대상법인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