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유동성 축소에 중국 금융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유동성 축소 정책이 유지되겠지만 위기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8일 "중국 정부가 갑자기 긴축으로 선회한 것은 최고위층의 유동성 버블 리스크 대응의지, 미국 금리인상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 때문"이라며 "중국 정부의 유동성 축소 의지를 감안할 때 돈줄 죄기가 단기간에 그칠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가을 당대회를 앞두고 있음을 감안할 때 유동성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될 때까지 유동성 축소 정책이 유지될 공산이 높다"며 "최소한 2분기 중에는 돈 줄 죄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위기로 확산될 여지는 작다는 분석이다. 그는 "중국 정부가 강력한 유동성 축소에 나설 수 있는 것은 중국 경기가 어느 정도 안정을 회복했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유동성 긴축과 관련해 역외 금융시장 동향도 특별한 움직임이 없다는 점도 위기로의 확산 가능성이 낮음을 시사한다"고 풀이했다.

미국 금리인상 기조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가치가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중국내 금융위기 가능성을 낮춰 주는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유동성 축소 의지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중국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경기지표 횡보내지 둔화 현상은 불가피하다"며 다만 "유동성 축소를 금융위기 가능성까지 확대 해석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가을 당대회라는 중요한 정치 사이클을 앞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2분기말부터 유동성 축소 기조가 다시 완화될 여지는 높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