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16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부담감이 완화되면서 경기민감주의 우호적인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0.5~0.75%에서 0.75~1.0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향후 인상 속도도 빠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Fed 위원들이 이날 향후 금리 인상을 전망하는 점도표에 따르면 올해 추가로 두 차례, 내년에는 세 차례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적어도 올해까지 Fed의 통화정책은 시장 순응적 기조를 유지하면서 완만한 금리인상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며 "Fed는 미국 실물경기 자체는 뜨겁지 않다고 판단, 일정부분 자산버블을 용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향후 달러는 Fed의 점진적 금리인상과 트럼프 정책의 불확실성이 완화되며 완만한 약세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과정에서 그동안 통화적 요인에 의해 눌려 있던 유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의 반등, 이머징 통화의 상대적 강세가 나타나면서 글로벌 자금이 신흥국으로 유입되기에 우호적인 환경이 연출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부담감은 완화된 가운데 여전히 미국 경기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며 "업종별로는 그동안 잠시 주춤했던 소재, 산업재의 반등과 더불어 경기민감주에 우호적인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