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은 6일 항공주에 대해 중국 사드보복으로 인한 매출 감소폭이 시장의 전망보다 작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투자의견을 기존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조정했다.

중국 관광당국인 국가여유국은 지난 2일 오후 20개 주요 여행사를 불러 이달 15일부터 한국행 여행 상품 판매를 전면 금지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여행 상품 판매 금지 조치로 줄어든 중국인 입국자 수요를 일본 노선이 일부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엄 연구원은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해 중국이 입국자수는 감소할 가능성이 높겠지만 일본인 입국자수가 3년 만에 증가전환했다는 것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인 입국자수 증가율은 2016년 4분기부터 급격하게 둔화했다. 2016년 10월에는 4.9%, 11월에는 4.6%, 12월에는 14.9%, 2017년 1월에는 8.6% 증가하며 기존의 평균증가율을 하회하기 시작했다.
"항공업, 中 사드 보복 영향 크지 않아"-신영
반면 일본의 입국자수 증가율은 2016년부터 증가했다. 엄 연구원은 "엔저에 다른 수요 감소로 월간 30만명 이상 입국 수요를 최저 10만명 수준까지 줄여왔던 일본은 2016년부터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엄 연구원은 중국발 수요가 기저효과에 따라 반등하는 시점이 되면 항공주들의 주가가 반등할 것이라고 봤다. 그는 "사드 이슈 발생 이후 항공주들의 주가 반등은 다른 국가의 수요로 중국발 수요를 상쇄시킬 수 있는 항공주에서 나올 것"이라며 "항공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보라"고 조언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