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신 KB증권 대치지점 PB팀장
이종신 KB증권 대치지점 PB팀장
"2017년 국내 주식시장은 자국의 이익을 앞세우는 각국의 행보에 업종별 차별화와 같은 업종 내에서도 종목별 차별화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종신 KB증권 대치지점 PB팀장(사진)은 이같은 전망을 내놓으며 '복리의 마법' 효과를 '2017 삼성 SMART TV배 한경스타워즈' 대회 투자전략으로 제시했다.

이 팀장은 "예전에는 어떤 종목군에 A라는 종목이 오르면 B, C, D라는 종목들의 키 맞추기 상승이 나타났지만 점차 이런 경향이 줄어들고 있다"며 "노련한 개인 투자자들도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예전처럼) B,C,D 종목이 어느 정도 오르면 A 종목이 다시 오르는 테마성 상승이 점차 줄어들면서 A라는 핵심 종목을 잘 선택했어도 시세의 연속성 결여로 수익률이 과거처럼 급격하게 오르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특정 종목으로 큰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수익 시 분할 매도 전략으로 조금씩 조금씩 수익을 쌓아가며 '복리의 마법'에 기대를 걸어보는 투자전략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낙폭 과대주에 대한 단기적인 매매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 팀장은 "일부 종목의 경우 매수 공백 상태에서 공매도로 시세 하락이 과도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공매도 비중이 높은 낙폭 과대 종목 중 실적이 턴어라운드하는 종목의 경우 숏커버(환매수)로 인한 급등이 연출될 확률도 커져, 단기적인 트레이딩도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KB금융그룹의 모든 직원을 대신해 출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대회 기간 중 은행, 증권, 자산운용 등 그룹의 22개 계열사의 네트워크와 시너지를 발휘해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올해로 22년째를 맞는 한경 스타워즈 대회는 27일부터 오는 11월24일까지 9개월간 진행된다. 국내 주요 증권사에서 대표로 선발된 10명의 선수들이 참가한다. 투자원금은 5000만원으로, 누적손실률이 20% 이상이면 중도 탈락한다.

'2017 삼성 SMART TV배 한경스타워즈' 실시간 매매내역은 한경닷컴 홈페이지(http://starwars.hankyung.com)와 '슈퍼개미' 증권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