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탈리아의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가 부결되면서 이번 주 유럽 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8일)로 국내 증시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마테오 렌치 총리가 개헌 부결 직후 사임을 표명, 유럽발(發) 금융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ECB가 양적완화 6개월 연장 등 '이탈리아 위기'를 잠재울 수 있는 대응책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양적완화(QE, 2017년 3월 종료) 프로그램의 연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대형 은행들의 부실 대출 30% 가량이 이탈리아 은행으로부터 발생하고 있기 때문. 이렇게 취약한 이탈리아의 금융시스템에 정치적 충격까지 가해질 경우 유럽 전역으로 금융 불안감이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이탈리아 은행들의 부실채권(NPL) 구조화 상품 매각 문제가 가장 먼저 언급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방카 몬테 데이 파시 디 시에나(MPS) 은행이 당초 부실채권의 일부를 구조화 해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었는데 렌치 총리의 사임으로 인해 구제 계획에도 차질이 일어나고 있다는 진단이다.

ECB를 통한 장기자금대출(LTRO)로 수명을 연장시키고 있는 일부 은행들의 유동성 위기 역시 우려되는 사항이다. 이 때문에 ECB가 양적완화(QE)를 연장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임동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이탈리아의 국민투표가 부결됨에 따라 ECB는 유럽은행 위기에 대한 방어기제가 작동할 것"이라며 "ECB는 양적완화 지속 및 은행 유동성 지원을 통해 위기를 제어할 전망"이라고 했다.

소재용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이탈리아 부실은행 정리가 지연될수록 정치적으로는 북유럽이 남유럽 재정 지원에 대해 거리감을 둘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재정이 통합되지 않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구조적인 한계가 드러나 ECB는 자산매입 기간을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탈리아의 조기 총선에서 극우세력이 집권할 경우 이탈리아의 유럽연합(EU) 탈퇴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는 점도 ECB의 완화책에 힘을 실어 줄 것이란 분석이다.

다음 주 미국 중앙은행(Fed)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역시 ECB의 결정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소 연구원은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인상을 앞두고 있어 ECB는 자연스럽게 통화정책 정상화를 진행하는 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이에 ECB는 양적완화를 6개월 정도 연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