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5일 한국가스공사에 대해 LNG 판매량 증가로 내년에도 주가가 상승추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5만7000원을 유지했다.

윤희도 연구원은 내년부터 한국가스공사가 시장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감소세를 보이던 LNG 판매량이 올해 증가세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LNG 판매량은 2014년과 2015년 전년 대비 각각 9.1%와 8.8% 감소했으나, 올 들어 10월까지 0.6% 증가했다. 2013년 정부의 LNG 수요 예측과 반대로 나타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윤 연구원은 "원전과 석탄발전기의 준공이 지연되고, 경주 지진으로 월성 원전 4기의 가동 정지기간이 길어지고 있다"며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적된 석탄발전기의 적극적인 가동도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추세라면 내년 LNG 수요도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 나올 제13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에서는 수요가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의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에너지 시장 여건과 내년에 나올 우호적인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1월 저점 대비 40% 올랐다.

그는 "현 수준의 유가가 계속되면 내년에는 평균 유가가 3년 만에 상승해 해외 자원개발에서 나오는 이익이 늘어나고 손상차손 이슈도 사라진다"며 "내년에도 주가가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내년부터 가스공사를 둘러싼 환경이 좋아지는 만큼 앞으로 할증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확신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