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경영환경 변화에 발맞춰, 빠르고 유연한 미래형조직 구축 나서
사업부문 통합 통해 빠른 의사결정과 신규비즈니스 창출 기대
Solution & Product사업단 신설…솔루션 중심으로 사업범위 확대
리테일시장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모델 재 정립…WM강화, 리서치혁신


대신증권이 ‘선제적’ 조직개편에 나선다.

대신증권은 29일 미래 경영환경 변화에 대비해 주요 사업부문 통합 등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보다 빠르고 유연한 미래형조직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세계경제의 성장둔화와 미 대선 이후 불확실성 확대 등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실시됐다. 조직개편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의 출현과 사업부문간 경계의 파괴 등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요 사업부문을 통합한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Solution & Product사업단 신설이다. 기존의 홀세일사업단과 트레이딩센터를 통합해 상품중개와 운용, 세일즈까지 일원화했다. Ficc, Equity, AI, 대차거래 등 다양한 금융상품 솔루션을 제공해 사업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액티브 시장에서 패시브 시장으로의 변화 추세에 맞춰 패시브솔루션 본부를 신설했다.

리테일 부문도 시장 변화에 따라 조직을 재정비한다. WM부문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강화를 위해 금융상품 소싱 및 세일즈 기능과 HNW(High Net Worth) 부문 마케팅도 대폭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리서치 부문의 역할도 재정립하게 된다. 그 동안 중점을 두었던 기관투자자 중심의 홀세일 리서치에서 WM 중심의 리서치로 전환해 나갈 예정이다. 주식 중심의 리서치자료에서 벗어나 금융상품까지 영역을 확대해 WM고객에게 보다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리서치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또, 투자의견 제시방법을 변화시키는 등 리테일 투자자 중심으로 리서치를 혁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고유자산의 중장기 투자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금융담당도 신설된다.

김호중 경영기획실장은 “미래 환경 변화에 따른 선제적 조직 재 구축의 차원에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라며 “이번 조직개편의 키워드인 ‘빠른 조직, 효율성 강화, 시너지 창출’을 통해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