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플러스]'촛불정국'서 '탄핵정국'으로…이번주 증시전략?
이번 주(11월28일~12월2일) 국내 금융시장은 굵직한 대내외 이벤트로 인해 변동성을 키울 전망이다. 특히 야권 3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이 오는 30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예정이라서 주식시장도 긴장하는 모습이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중 석유수출국기구(OPEC) 정기회의(30일) 결과를 비롯해 미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 및 고용보고서, 미 중앙은행(Fed)의 경기보고서인 베이지북 등이 잇따라 공개된다.

여기에 한국의 11월 수출 지표 역시 발표될 예정이라서 주식시장뿐 아니라 외환시장 역시 원·달러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먼저 OPEC은 지난 9월 정기총회를 통해 일일 산유량 목표(3250~3300만 배럴)를 설정해 의결했었다. 다만 세부항목 합의
가 결여된 '선언적 합의'였다는 점에서 유가 상승 유인으로 그 실효성이 제한적이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번 11월 정례회의에선 추가 감산과 국가별 할당량 배문 및 합의 지속 기간 등 구체적인 합의 시도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 때문에 전세계 금융시장이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미국에선 11월 비농업부문 고용을 비롯해 다양한 경제지표가 발표를 앞두고 있다. 11월 고용이 17만5000명 증가하고 실업률은 4.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분기 GDP 잠정치와 베이지북 공개 그리고 10월 개인소득 및 지출, 11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PMI) 등도 빼놓지 않고 점검해야 할 경제지표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국내의 정치적인 이슈도 간과할 수 없는 증시 변수다. 이번 주를 기점으로 이른바 '촛불정국'에서 '탄핵정국'으로 정치적 혼란이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야권 3당은 30일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다음달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를 예고할 계획이다. 여야가 합의한 국회 본회의 일정(12월 1,2,8,9일) 감안시 탄핵안 표결은 늦어도 8일을 넘기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금융시장은 이에 따라 정국 불안이 가져올 수 있는 향후 부작용 등 분석에 적잖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중이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주식시황 담당 연구원은 "2004년 3월 노무현 대통령 탄핵정국과 2008년 4월 이명박 정권 광우병 사태 당시 시장 반응을 돌이켜보면 분명히 증시 부진과 시장금리의 상승이 관찰된다"면서도 "하지만 해당 기간에 신흥국을 위시한 글로벌 증시의 동반부진세가 확연했던 기간이라는 점에서 당시 시장 반응이 정치 파장에서 비롯됐다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했다.

국내 금융시장을 이끄는 핵심 수급원이 외국인투자자들이고, 이들의 초점은 내부 변수보다 글로벌 매크로와 정책 환경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라고 김 연구원은 설명했다.

반면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직접 사명이 언급되고 있는 일부 기업들의 주가는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번 사태와 연루된 기업은 과거 사례와 다르게 보다 구체적으로 특정돼 있는 데다 해당 기업의 시장 영향력이 대단히 크다는 것은 고민 사항"이라며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에 따라 이들 기업의 주가가 극심한 변동성을 보일 수 있고, 이는 시장 전반으로 경계감을 키울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이어 "정치적 내홍이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중립 이하'의 시장 기류가 지속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시장 대응에 나설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